2012. 3. 19. 11:07ㆍ오늘의 볼거리
Ⓐ 도로 평판재하시험 (KS F 2310)
- 시험시기 : (현장밀도시험 불가능시)
ⓐ 노체 -> 3층포설후 150m마다 (2차선), 2,000m3마다)
ⓑ 노상 ->2층포설후 200m마다 (2차선), 1,000m3마다)
ⓒ 보조기층, 뒷채움 ->완성면 100m마다 (2차선), 500m3마다)
- 시험장비 : D/T 15 + 흙중량
- 시험시간 : 약 30분
- 시험방법 : ➀ 시험지반을 고르고 모래를 깐다.
➁ 재하판 놓고 잭설치. (하중지지점은 재하판 바깥과 1m 이격)
➂ 침하량측정장치 (3m 지지보와 지지각)를 재하판과 하중지지점으로
부터 1m이상 이격하고 게이지 설치
➃ 재하판 안정을 위해 미리 지반에 0.35kg/cm2 하중가해 “0”으로 돌리고
게이지 값을 읽어 침하의 원점으로 함. ( 250kg / 706.9cm2 = 0.35kg/cm2 )
➄ 0.35kg/cm2 씩 하중증가, 하중과 침하량 측정함.
- 시험종료 : 침하량이 15mm 달하거나 하중강도가 지반의 항복점 넘을때
- 결과해석 : 2.5mm 일때 하중강도 구하고 다음식에 대입,
K = 하중강도 / 0.25 = 지지력계수(kgf/cm3) 아래표와 비교해 크면 O.K
구분 | Cement Con'c 포장 | Asphalt Con'c 포장 | |
침하량(cm) | 0.125 | 0.25 | |
지지력 계수 (kgf/cm3) |
노체 | 10 이상 | 15 이상 |
노상 | 15 이상 | 20 이상 | |
보조기층, 뒷채움 | 20 이상 | 30 이상 |
※ 단, 암성토는 0.125cm 침하 시 20kgf/cm2 이상
Ⓑ 구조물 기초 평판재하시험 (KS F 2444)
- 시험시기 : (구조물 기초설치 전)
- 시험장비 : B/H 1.0 (현장 기준에 따라서 장비는 변동이 됩니다)
- 시험시간 : 약 120분
- 시험방법 :
➀ KS F 2310과 동일함.
➁ 단계별(8단계) 재하하중은 10Tf/m2 이하, 15분이상 유지
- 시험종료 :
➀ 전체 침하량이 25mm 초과할 때
➁ 가적침하량이 재하판 직경 10%이상
- 결과해석 : 하중과 침하량 곡선을 그리고 접선의 교차점에서 하중강도가 항복하중~
침하량 25mm일때의 하중강도가 극한하중
(항복하중 1/2,극한하중 1/3 중 적은값이 지지력
설계허용지지력과 비교해서 이상값 이면 O.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