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 5. 14:43ㆍ건설품질관리/건설시공자료
타일시공시 주의할 점
1. 남향 등의 융해 동결이 반복되는 횟수가 많은 곳은 흡수율이 낮은 자기질 타일이나 석기질 타일을 시공하는 것이 좋고, 흡수율이 높은 도기질 타일은 물기가 있는 곳이나 외부에 사용하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한다.
2. 타일의 시공은 영상 3℃ 이하에서는 가급적 지양해야 하며 외부의 일광, 바람 등의 기후변화가 심한 곳은 이를 막기위해 차양막을 치고 공사 해야 한다.
3. 타일시공은 시공자에 대한 교육 및 충분한 시간과 인력으로 시공법에 의거하여 시공하여야 한다.
4. 시공 후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점에 유의하여 시공하여야 한다.
5. 문틀주변에 조각타일을 시공할 경우 타일단면 내부로의 수분침투가 빨라 동해성 크랙 발생이 크므로 문틀 주변은 반드시 실리콘으로 코킹처리한다.
6. 콘크리트와 몰탈은 응결경화되면서 수축을 일으키므로 자재의 선택 및 배합비 관리가 중요하다.
7. 콘크리트 및 몰탈의 계속적인 수축과 목재문틀(창문, 출입문)의 변형에 대비하여 특정한 장소에는 반드시 신축줄눈을 설치한다.
8. 타일시공 후 경화되기 전에는 시공벽면에 진동이나 충격을 금한다.
9. 바닥타일의 경우 붙임 후 3일간은 타일 위를 보행해서는 안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나무판을 대어 양생한다.
10. 붙임 시공시 타일표면에 흙손이나 나무를 사용하지 말고 반드시 고무망치를 사용한다.
11. 공사현장에서의 타일 보관은 습기가 많은 곳, 기온이 낮은 곳은 피한다.
12. 타일 붙인 후 6시간 이상 지나서 줄눈파기를 하고 타일표면을 물로 잘 씻어낸다.
13. 타일 시공 중 처음보다 줄눈이나 줄눈을 채울 때 더 오염되기 쉬우므로 그때마다 청소를 하여야 하고 타일 시공이 완료된 후 청소한다.
14. 청소는 물청소를 원칙으로 하고 걸레 등으로 표면을 깨끗이 청소한다.